본문 바로가기
정보

암기력 높이는 방법 5가지!

by ○§▲☆ ¶ 2021. 11. 2.
반응형

책상에 앉아 책을 펼쳐 몇 줄을 읽어나갑니다. 그러다가 어제 본 드라마나 최근 고민들이 떠오르기 시작하고 막상 공부에 대한 집중력은 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암기력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가볍게 시작하여 3번 읽기

막상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늘 책의 첫 몇 장은 열심히 공부한 흔적이 보입니다. 그런데 더 이상 진도가 안 나가고 멈추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이유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공부하고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아 이런 내용이 있구나'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훝어봅니다. 

두 번째 볼 때는 '각 내용들이 이렇게 연결되며, 이런 내용을 담고 있구나'라고 읽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읽을 때는 익숙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 중이라면 최소 6~8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반복 간격의 중요성

반복만큼 반복 간격 또한 중요한데요, 학습 후에는 반드시 1~6주 사이 다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아웃풋 필요

인풋 된 내용은 반드시 아웃풋이 필요합니다. 눈으로만 읽었다면 읽었던 내용을 다시 말로 내뱉어 보고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설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25분 집중 5분 휴식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보통 25분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이나 공부를 할 때 25분 집중하고 5분 쉬는 패턴으로 진행되면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것보다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신 5분 휴식 시에는 휴대폰이나 TV 등 집중력의 흐름에 방해가 될 요소들과는 거리를 둬야 합니다. 간단하게 물 한잔을 마시거나 가볍게 몸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다음 25분의 집중력에 좋습니다. 

 

5. 연상하기

우리는 새로운 사람을 처음 만나게 될 시에는 상대방의 이름보다는 얼굴을 더 잘 기억합니다. 실제 우리 뇌는 이미지를 더 오래 기억하는데요, 신문을 보게 되더라도 그냥 글만 있는 것보다 그림이 함께 나온 글을 더 잘 기억한다고 합니다. 

 

풍선, 사과, 곰, 마녀, 까마귀.. 이렇게 서로 연관되지 않은 단어들을 기억할 때에는 이미지를 만들어 연상하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풍선 안에 사과가 들어있는데이 그걸 발견하고 먹으려던 찰나 마녀가 와서 빼앗아갔다. 그런데 까마귀가 날아와서 낚아채갔다. 

 

이상 암기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암기력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