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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치알디니의 책 '설득의 심리학'에는 6가지, 즉 상호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력의 법칙, 그리고 희귀성의 법칙으로 나뉘어 있다. 그리고 이 6가지 법칙을 간략하게 요약해 본다.
1. 상호의 법칙
상대방을 빚진상태로 만들기
원하지 않은 호의에도 빚 진감 정이 생긴다.
되로 주고 말로 받기
2. 일관성의 법칙
자동화된 일관성의 습관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
개입과 일관성 심리전
고난의 경험이 일관성을 강화시킴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코디미 가짜 웃음: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의해 더 쉽게 설득됨
다수의 무지가 불러온 길거리 살인사건: 구경꾼은 결코 도와주지 않음. 위험에 처하면 한 사람을 지목하여 도움 요청할 것
유사성의 영향력- 존스타운 인민사원 집단자살
4. 호감의 법칙
호감 법칙을 이용한 판매 전략 및 집단 간의 갈등 극복
만찬 기법- 좋은 이미지와 연결
5. 권력의 법칙
직함은 권위를 대변
옷차림에 따른 대우가 달라짐
고급 자동차에 더 관대
전문성과 트릭 구별이 필요
6. 희귀성의 법칙
한정 판매
상실에 대한 두려움: 제한된 자유에 대한 심리적 저항
금지하면 더 하고 싶어 짐
갑작스러운 희귀성이 혁명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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