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냉방병 증상 및 예방법

by ○§▲☆ ¶ 2022. 7. 26.
반응형

예전에는 여름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더운 여름철엔 회사, 상점, 집에서도 에어컨을 항시 가동하기 때문에 냉방병 걸리기 쉽습니다. 냉방병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이란?

여름철에 냉방과 관련된 질환을 말하는데, 보통 가벼운 감시증상과 비슷합니다. 

 

냉방을 하는 밀폐된 공간에 환기를 잘 시키지 않을경우 냉방병이 생기는데요, 가벼운 감기, 몸살, 그리고 권태감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냉방병 증상

1) 호흡기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몸이 나른하고 피로해지며 두통이 흔히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손발이 붓거나 어깨, 팔다리가 무겁고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며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위장장애

소화불량과 함께 아랫배에 불편감이 느껴지기도 하며 심할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만성 질병 악화

이미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있는 만성질병을 가지고 있는경우 냉방병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은 보통 남성보다 여성에게 취약하며 불규칙한 생리통 및 통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지나친 냉난방을 피합니다. 

-에어컨 찬공기가 직접 몸에 닿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긴팔을 준비)

-에어컨 1시간 가동 후 30분 정지, 2~4시간마다 5분 이상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청결을 유지합니다.

-찬음식, 찬 음료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실내 온도 (22~26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매일 가벼운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며, 수면 부족으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상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냉방병의 증상 및 예방법에 알아보았습니다. 냉방병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일태 걸리기 더 쉽다고 하니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